안녕,

나 양벼락이야.

나 사실 글 쓰는 것을 무척 좋아하는데 회사 일 처리하랴, 쌍둥이 키우랴 글 쓸 시간을 도저히 내지 못해서 아예 회사 업무로 만들었어. (덕업일치라고나 할까?) 자료를 발견하고 분석하고 토론하는 것도 변태적으로 좋아하는데 대학원 이후로 그럴 기회를 만들지 못했거든. 이젠 혼자라도 떠들어 보려고. 그러다 보니 매우 개인적인 생각을 드러내는 야욕을 보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은데(그래서 사적인 듯하면서) 되도록 정신줄 붙잡고 엘디프와 엘디프가 속한 예술이라는 영역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 (어쨌든 예술적일거라는 말이지)


이 프로젝트 이름은 그래서 <사적인 듯 예술적인, 덕업일치>야. 나 혼자 재밌는 내용일 수도 있어서 좀 떨리지만 너도 재밌을지 모르니까 열심히 떠들어볼게!


사적인 듯 예술적인, 덕업일치 - Issue No.1

설득에 지친 예술기업의 옹달샘,

<글로벌 한류 트렌드 분석 보고서>

예술 기업이라면 누구나 '제한적인 정보' 때문에 스트레스 좀 받았을거야. 예술 기업 뿐만 아니라 모든 회사들이 자주, 누군가를 설득해야하는 입장에 놓이게 되지. 소비자는 물론이고 우리를 평가하는 기관의 심사위원들, 함께 프로젝트를 꾸려나가는 파트너사 등등. 예술 시장이 잠시 호황을 맞았던 2020년~2022년 사이에도 여러 통계들이 나왔고 '미술품 거래량이 1조원을 넘었다'는 자극적인 정보들 위주로 많았던 거 기억해? 내 능력 미달일 수 있지만 나는 그 정보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해석이 "우리 회사 원화 매출이 1억이니까 시장 점유율은 10,000분의 1 정도가 되겠군" 정도 뿐이더라고. 정보 활용자의 입장에서 설득력은 커녕 상대방의 거절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정보들을 쉽게 차용할 수 없는 것은 너무 자명한 일이겠지.


나는 그동안 예술경영지원센터라는 예술계의 큰 기둥같은 언니들에게서 많은 정보들을 얻어왔거든. 예경 언니들은 한국 예술 시장 연구소의 역할을 많이 해주고 있어서 최대한 그 정보들을 활용했고 우리가 분석의 객체가 되어 발행된 보고서도 있어서 나는 예경의 보고서를 정말 신뢰하고 사랑해. 그 외에도 여러 기관의 보고서를 수시로 탐닉해 온 통계 덕후로서 감히 비교해보자면, 예경의 지표들은 아주 정량적이고 수치적이라서 상당히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정보를 사용하는 사람의 상상력이 개입될 가능성이 적다는 한계가 있어. 내 약점만 부각되는 것 같달까?


그런데 이번에 발견한 한국문화정보원에의 <글로벌 한류 트렌드 분석 보고서>는 정량함 속에서 이끌어낼 수 있는 정성적 의미가 가득해 정보사용자의 해석이 더해질 수 있는 여지가 많아 한국의 예술 기업들이 '한류'를 주제로 누군가를 설득할 때 재가공하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내가 잘 알기 어려운 해외 정보를 취합해서 공공성을 띤 기관에서 보고서를 발행해주는 것 자체가 얼마나 큰 에너지와 비용을 절감하는 것인지 몰라. 게다가 한류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서 신뢰도 높은 '외신 기사'만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셜 데이터'까지 포함했다는 점 덕분에 현지 상황을 상당히 잘 반영하고 있을 것이라고 보는거지.


물론 그 소셜이라는 SNS가 유튜브와 Twitter(라고 보고서는 말하는데 옛끼 일론오빠 화나신다)만 들어갔다는 점이 좀 아쉽고(인서타 어디갓노?),

이미 큰 사랑을 받고 여러 방면에서 언급되고 있는 K-Pop, K-Food 같은 선도적 한류에 대한 내용만 나오는 것이 너무 당연해서 K-Art 중에서도 공연/퍼포먼스 계열에 속하는 기업들에게는 해외 진출 시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겠으나 엘디프처럼 시각예술에 종사하는 기업에게는 먼 훗날 있을지도 모를 미래에 대한 행복회로 정도를 돌리는 데에만 활용되고 말 수 있다는 점을 꼭 명시하고서 시작할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 해 처음으로 발간되었다는 이 싱싱한 보고서를 발견했을 때의 즐거움이란! (물론 내 동료들은 나보고 "또 AI가 새로운 데이터를 보고 흥분했다"고 놀렸지만)


* 보고서 자체를 리뷰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 자료의 출처는 한국문화원 <글로벌 한류 트렌드 분석 보고서>야. 연간, 분기별 보고서를 모두 포함해.

* 그 외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만 출처를 별도로 표기할게!

BTS, 김치, 넷플릭스는 당연한거고,

누가 어떻게 왜 좋아할까?

인도~ 인도~ 인도사이다!

나는 사실 한류라는 게 어느 나라에서 가장 흥행하는지 감을 잡지 못했고 어렴풋이 미국이다, 태국이다, 생각했는데 아니 이게 뭐야? 외신 기사량은 인도가 압도적이야. 대륙별 한류 기사량을 비교하면 아시아 대륙이 50.6%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 아시아 중에서도 인도는 전세계 한류 기사량의 22.5%를 차지하고 있다는거야. (인구가 많아 人도인 듯)


물론 1인당 한류 기사량을 따지면 인도의 순위가 저 뒤로 밀릴 것 같고, 그래서 인도의 한류 열풍이 실제로는 기대만큼 뜨겁지 않을 수는 있겠지만 역시 시장은 인구가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정보야! (이 쯤에서 한국 저출산 문제도 한 번 걱정해주고 가자 T-T)

형이 왜 여기서 나와?

형제의 나라 튀르키예!

아니 나는 이 형이 우리한테 이렇게 애정이 있는 줄은 몰랐다? 습관처럼 형제의 나라! 피를 나눈 형제! 라고 드립만 쳤지 진심인 줄은 몰랐다구. 릴스나 숏츠에서 터키에서는 동북아시아인으로 보이는 사람들에게 '한국인이냐' 묻기도 하고 같이 사진도 찍는다고 한다는 말을 듣긴 했는데 이걸 한국문화정보원 보고서에서 만날 줄은 더더더 몰랐어. 실제로 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는 2021년 12월 기준으로 세계 '메나(MENA, Middel East and North Africa)'로 불리는 북아프리카, 중동 지역 한류 팬이 10년 사이 130배 증가했다고 발표했다는데, 중동의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튀르키예가 한류 문화 수용에 적극적이었던 점을 많이 감안해도 세계 3위로 한류 기사를 발행하고 있다고 한다니 이 형님들의 관심은 찐인거야.


다만 <중동 주요 3개국 정부 정책 변화와 한류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튀르키예를 중심으로> (구기연/한하은/안소연, 아시아리뷰 제13권 제3호, p.111~156, 2023)에 따르면 이 형님들은 중동 내 한류 확산을 주도했던 국가였지만 한류가 하나의 주요 문화로 자리 잡는 동시에 (내가 볼 땐 문화 주권을 의식한) 정치적 억압이 심화되면서 한류가 그 나라의 저항 문화의 양상으로도 나타나고 있다고 해(p.148). 일례로 튀르키예 수도인 이스탄불에서 10대 소녀 셋이 가출을 해놓고서는 "한국에 가고 싶어서 가출했다."고 증언하면서 튀르키예 사람들 사이에서 크게 이슈가 되었고, 튀르키예 정부가 K-Pop을 견제하려고 하니까 K-Pop 수용자들이 'K-팝은 금지되어서는 안된다(#kpopyasaklanmasin)'이라는 해시태그 무브먼트를 보이기도 했대(p.141).


한류가 튀르키예 내에서 저항의 코드로 작용하면서 문화적 스파크를 더 많이 튀기는 뜨거운 감자가 되어버리면 튀르키예 정부가 한류를 더 적극적으로 탄압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우리를 잠시 힘들게 했던 중국의 한한령 같은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겠지? 어쨌거나 중국은 마르크스주의를 바탕으로 건국되어서 무신론적인 혹은 유물론적인 국가라고 봐야 할 것이고, 한국은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다종교적 국가이면서도 국교가 없는 (무신론은 아닌) 무교적 나라임에도 문화 탄압이 이렇게 일어났는데, 이슬람권이 문화 탄압을 한다면 어떻게 될지 조금 살 떨리는 측면이 있어. 그래도 터키 형님들은 이슬람 국가들 중에서도 개방 of 개방주의자들이고 중국처럼 무역 의존도가 높은 나라는 아니니까 피부로 와 닿지는 않기를 바라봐야지.  아무쪼록 이 논문은 상당히 재밌으니까 다음에 기회가 되면 리뷰해볼게!

이 영상은 한 중국인 유튜버가 경험한 터키에서의 한류 열풍을 재밌게 잘 표현한 것 같아서 공유해. 중국인을 비하하는 뉘앙스가 좀 있는데, 나는 중국을 좀 좋아해서 그 부분은 잘 걸러서 봐줘!

아까 말한 튀르키예 관련된 내용이 담긴 아시아리뷰 연구논문이야. 관심있는 사람은 제목 검색해봐. 무료로 다운로드 돼!

한국 드라마 금지 법안 발의?

필리핀!

내가 2022년 즈음 전화영어라는 걸 1년 반 동안 했었는데, 많은 선생님들이 필리핀 언니들이었고 나보다 더 한국 드라마와 한국 배우들을 잘 알고 있어서 놀란 기억이 있어. 그 필리핀 언니들을 이 보고서에서 보니까 이제서야 고개가 끄덕여지더라고. 2022년 4분기부터 2023년 1분기까지 필리핀 외신 기사량이 얼마나 상위에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어.


그런데 이 언니들이 갑자기 2023년 2분기부터 순위에서 쓱 사라져 버리는데 보고서는 그 이유가 '한국 드라마 금지 법안 발의'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네. 여기저기 찾아보니 Jinggoy Estrada(본명: Jose Pimentel Ijercito Jr.)라는 국회의원이 '한국 드라마를 소비하는 것이 필리핀 배우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행위'라고 발언하면서 2022년 10월 18일에 발의했다더라. (출처: rappler.com, korea.net) 우리나라도 노무현 대통령 시절 영화 쿼터제에 대한 논란이 꽤 길게 이어졌었는데 그것과 비슷한 양상과 논리인 것 같아. (그런데 생각보다 구글에서 이 사건 관련해서 기사가 별로 없어서 정말 이 일만 큰 영향을 준 건지는 의아한데, 그냥 내 검색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정리할게.)


어쨌거나 세계에 우리나라 콘텐츠만 있는 것도 아니고, 미드 영드 일드 쟁쟁한 언니오빠들 많은데 우리 것만 콕! 집어서 금지해야된다는 논의가 있는 것 자체가 너무 대단하지 않아? 국뽕 채우는 거 습관적으로 자제하는 성격인데 이상하게 자꾸만 주모를 부르고 싶네~

미국인도 밥심?
먹는 것에 진심, 미국!

나는 K-culture에 대한 미국 형들의 관심이 일부 양덕들에 의해 생산되는 특이한 현상이 아닐까 생각해왔거든(쓰다보니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양벼락의 의심 많은 성격). '양덕', 대체적으로 비하의 표현 없이 비아시아권 덕후들을 리스펙하며 칭하는 말이라고 해(출처: 나무위키 '양덕후') 미국이 꾸준히 외신 기사량 2위를 차지한다는 이 분석 결과를 보자마자 온갖 온라인 매체들에서 쏟아져 나오는 외신 보도를 다 영끌한 것은 아닐까 하는 의심까지 들었다니까. (어쨌거나 이 형들도 넘사벽 人도는 못이겨)


그런데 외신 데이터 자체가 '해외문화홍보원이 운영중인 세계 28개국 33개 한국문화원의 언론모니터링 및 번역 기사 데이터'라는 데서 1차적으로 신뢰감이 상승하고 외신 기사 중에서도 기사 제목, 기사 내용, 보도날짜가 완전 동일하면 중복 제거를 했다고 하니 외신 기사를 활용한 분석 결과는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어 보이지? 다만 SNS 데이터를 정제할 때는 '영어로 게시된 글, 댓글만 추출'했다는 점에서 미국, 인도, 필리핀, 영국 등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들의 데이터가 과장되었을 수 있을 것 같아. 따라서 소셜 화제어, 긍/부정 키워드 변화 같은 현지 반응을 나라별로 비교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 않나 싶어.


그런데 외신 기사에서건 소셜에서건 음식에 대해서는 형들의 관심은 진심인 것 같긴 해! 2023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 K-Food 관련 외신 기사량에서 만큼은 인구 대국 人도를 이기고 1등이라는 점만 봐도 이 형님들이 K-Food 관련해서는 기사를 많이 낸 게 확실한 거야. 물론 K-Pop이나 K-Contents 보다 K-Food의 전파 속도가 늦어서 다른 나라에서 덜 반응하는 것일 수는 있겠다. 미국의 국민 마트 트레이더 조(Trader Joe's)에서 한국 냉동 김밥 없어서 못 판다는 해묵은(?) 기사로 미국 형님들의 한국 음식 사랑에 대한 확인을 한 번 더 해보길 바라.

분기별 보고서와 꼭 같이 보자.

이번에 내가 주로 다룬 보고서는 2022년 4분기부터 2023년 3분기까지 다룬 연간 보고서였거든. 근데 연간 보고서 말고도 매 분기별 보고서, 주간 보고서도 발행되고 있다? 주간까지 챙기기는 좀 번거로울 수 있으니까 제끼더라도 분기별 보고서는 한 번 더 볼만해. 여기에는 연간 보고서에서는 보이지 않는 더 심층적인 데이터를 담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일본의 한류 관련 기사량이 많아진 분기에 일본에서 나타난 주요 키워드는 '슬램덩크'였기 때문에(이건 확실히 한류인지 日류인지 알 수 없는 기사지?) 연간 보고서만 봤다면 몰랐을 정보를 잡아낼 수 있을 것 같아. 특히 미국 데이터의 경우 2023년 1분기 외신 기사에는 '중국의 한한령'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고 하는데, 미중 관계 악화라는 미국의 큰 이슈 때문에 미국 언론들이 중국을 비판하면서 한류가 언급된 것은 아닌지 한 번 더 고민하고 결론을 낼 수 있어.

결국 우수성이 한류를 만드는 것.

첫 덕업일치 발행인데 예술이랑 상관없는 이야기만 잔뜩 한 건 아닌가 싶다. 하지만 큰 흐름에서 보면 우리도 문화예술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이니까 나중에는 이 데이터 안에 K-Art도 들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열심히 행복회로를 돌리면서 즐겁게 써봤어! 실제로 2023년 3분기에 발행된 분기별 보고서에는 K-Content 화제어 중에 '예술'이라는 단어가 10위 안에 들었어. 한국 영화제의 예술성을 많이 논의했다는 뜻이래. 결국 이런 심미적인 요인도 한국의 문화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나는 우리나라 예술 시장의 큰 가능성을 본다.


유의미한 분석은 진행되지 않았으나 K-Fashion, K-Beauty 역시 한류 분류의 하나로서 자리 잡고 있었는데, 패션이라는 것에 K가 붙을 수 있을 정도로 한국 패션이 특성이 있는 것인가 잠시 의아했지만(정말 나는 의심이 많은 사람이야), 사실은 K-Pop, K-Content가 한국이라는 국가가 가진 특성으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그 분야에서 활동하는 몇 사례가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한류가 된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어. K-Art도 지금은 한국의 그 무엇이라기 보다는 성공한 아티스트 개인의 성과로서 개별적인 명성을 얻어가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 그 우수성들이 모여 하나의 본류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해보게 되었어. 여기에 숟가락 좀 얹어서, 한국의 작가들, 혹은 한국에서 수학한 외국 작가들의 작품만 다루는 K-Art 기업인 엘디프도, 엘디프에 소속된 한 인간의 취미 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꼼수로서 시작된 덕업일치도 한류로 언급되는 날이 오길 바라며 마무리할게.


또 덕질하다가 재밌는거 생기면 떠들러 올게!

Alison Chiu - City Moon

덕업일치 Issue No.1의 커버로 사용된 작품은 Alison Chiu(앨리손)의 City Moon이라는 작품이다. 작가의 본명은 Chiu Wing Yee이다. 홍콩 시민인 그녀는 한국에 유학와 사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과에 재학 중일 때 엘디프와 처음 연을 맺게 되었고 현재는 졸업을 한 것으로 파악된다. 첫 인터뷰에서는 '단순하게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해 작가로 활동하게 되었다'고 답하였지만, 추후 진행된 인터뷰에서는 '내가 살아있다는 증거를 만들고 싶어서 더 적극적으로 작업하게 되었다'고 답하며 본인의 업에 진정성을 쌓아가고 있는 덕업일치의 표본인 앨리손 작가. 외국인의 감성으로 본 한국의 풍경이 주는 이국적인 느낌이 한류라는 주제와 잘 어우러지는 것 같아 이번 커버로 선정하였다.


작가 노트 - City Moon, 54.63x36.42cm(300dpi), 2021

그날에 달이 찍히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작업한 날에 올해 첫 해돋이 찍으러 가려고 했었는데 해 떴을 때 우연히 뒤를 보니 달이 아직 선명하게 있어 바로 이 멋진 그림을 카메라로 담았습니다.

그냥 서울의 달이다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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